포럼 > 한국과학기술원(KAIST)

[자유]

5개 대학에 '미래우주교육센터' 설립…"석·박사급 핵심인재 양성"

익명
2022.04.11 11:29 삭제요청
조회 668 댓글 0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는 도전적 미래 우주기술의 교육·연구를 담당하는 '미래우주교육센터' 설치 대상으로 전국 5개 대학을 선정했다고 10일 밝혔다.

최종 선정된 5곳은 △우주 수송기술 분야의 부산대 △우주 통신기술 분야의 한국과학기술원(KAIST) △우주 탐사 및 자원활용 분야의 인하대 △'고신뢰성 저비용 저궤도 위성군 소요 위성시스템 핵심기술 연구센터'를 제안한 경상국립대 △'미래 우주항법 및 위성기술 연구센터'를 제안한 세종대 등이다.

앞서 진행된 사업공모에는 14개 대학이 미래 우주기술 관련 다양한 과제를 제안해 2.8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으며, 분야별 비대면 온라인 발표와 선정평가위원회 심사 등을 거쳤다.

5곳 대학에 설치되는 미래우주교육센터는 석·박사 과정 학생들에게 미래 우주기술에 대한 집중 교육을 실시해 앞으로 5년 간 250명 이상의 핵심 전문인력을 배출할 계획이다. 또 연구기관 및 우주 산업체와 협력한 현장 실무 교육 및 취업 지원 연계, 국제협력 프로그램 운영 등도 담당하게 된다. 이를 위해 과기정통부는 센터별로 향후 5년간 연간 10억 원씩, 총 250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권현준 과기정통부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5개 대학의 센터를 시작으로 미래 우주기술에 대한 교육과 연구를 집중 지원해 7대 우주강국 도약의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0)

인기 포럼

인기 합격DB

인기 크로스어드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