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um > 고려대학교(서울캠)

[자유]

고려대, 삼성전자와 6G 시대 선도할 통신 인재 양성 ‘박차’

Anonym
2022.01.18 12:04 Delete Request
Views 779 Comment 0

고려대 학부에 ‘차세대통신학과’ 신설, 2023학년도부터 매년 30명씩 선발

졸업 후에는 채용연계로 대학원 연계진학도 가능



[스마트경제=복현명 기자] 고려대학교가 지난 17일 삼성전자 고려대 본관에서 차세대통신학과 인재양성을 위한 협약식을 실시했다.

양 기관은 ‘산업교육진흥 및 산학연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른 계약학과를 고려대 전기전자공학부에 설치한다. 차세대통신학과는 채용연계형 계약학과로 2023학년도부터 매년 30명씩 신입생을 선발한다.

고려대는 현재 국방부와 사이버국방학과(2012학년도 첫 입학), SK하이닉스 반도체공학과(2021학년도 첫 입학)를 계약학과로 운영하고 있으며 이번 협약을 통한 삼성전자와의 차세대통신학과 세 번째 학부 내 계약학과이다.

학생들은 4년간 기본교양, 기초전공, 심화전공, 융합전공의 순서로 학업을 이어가며 이론과 실습이 연계된 실무 맞춤형 교육을 통해 창의적인 통신 인재로 성장하게 된다.

입학한 학생들에게는 등록금 전액과 학비보조금이 산학장학금으로 지원되며 대학원 연계 진학을 할 경우에도 학비 전액과 학비보조금이 지급된다.

또한 삼성전자 인턴십 프로그램, 실리콘밸리, 삼성전자 연구소 등의 견학 기회도 제공되며 해외 저명학회의 견학의 기회도 주어진다. 강의 외에도 1:1 원어민 영어 프레젠테이션 교육과 전문가 초청 특강 등의 특전도 제공된다.

양 기관은 차세대 미래 통신 기술(6G, 인공지능통신, 위성통신) 등 핵심 주제의 특성화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교육의 내실화를 추구하고 밀접한 산학연계를 바탕으로 통신 우수 인재를 양성하며 통신 분야 선순환 생태계를 확립한다는 방침이다.

정진택 고려대 총장은 “고려대의 우수한 교육 자원, 훌륭한 교원, 앞선 행정 시스템들과 삼성전자의 세계적인 기술력이 조합돼 우수한 인재 배출과 더불어 양 기관이 굳건한 연구 파트너가 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고려대와 삼성전자는 대학원 과정으로 모바일솔루션학과(2009학년도부터 신입생 선발)를 운영하다 2012학년도 신입생부터는 IT융합학과로 명칭을 변경해 2015학년도까지 성공적으로 운영한 바 있다.


복현명 기자 hmbok@dailysmart.co.kr

http://www.dailysmart.co.kr/news/articleView.html?idxno=55011

Comment(0)

Featured Forum

Featured Records

Featured CrossAdmit